'플랜 B'의 수장이라는 타이틀이 이제는 더 자연스러운 할리우드 스타 브래드 피트가 제작한 이 영화 '문라이트'는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이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 자라난 샤이론의 어린 시절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성장 영화이다. '문라이트'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생생하고 생동감 넘치는 음악이 많이 나온다는 점이다.
1. 줄거리 열약한 환경 속 정체성을 찾아가는 샤이론
이번에는 한 흑인 소년이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성장과정을 보여주며 그 안에서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아낸 영화 <문라이트>를 소개하겠다. 주인공 어린 샤이론(알렉스 R. 하버트)은 약과 남자에 빠져 사는 못된 엄마 아래 매우 열약한 환경에서 살아간다. 거기에 더해 또래 친구들보다는 조금 작은 체구를 가지고 있어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곤 한다. 그런 샤이론에게 멋진 어른 후안(마허샬라 알리)이 나타나고 어린 샤이론은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인생을 마주하게 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후안이 샤이론에게는 구세주와 같은 멋진 존재였으나 그의 직업은 불법을 행하는 일들이 많았다. 그러나 후안의 넓은 그늘 아래 안전기지를 얻은 후안은 그렇게 10대를 보내게 된다. 그러 던 어느 날 그에게 유일하게 친구가 돼준 케빈의 연락을 우연히 받게 된 샤이론의 인생에 또 다른 이야기가 펼쳐진다. 조금은 충격적인데 마지막 부분에서 케빈에게 자신이 성소수자임을 암시하는 말을 하고 둘이 다정한 모습을 하는 장면을 마지막으로 영화가 끝이 난다. <문라이트>는 약간 독특한 장면 구성을 보여준다. 샤이론의 일대기와 인생에서 터닝포인트가 될만한 만남이 있을 때마다 색깔이 파란색, 빨간색, 검은색을 표현하는데 마지막에 자신이 성소수자임을 밝히며 케빈에게 기대는 모습으로 끝나는 것을 보면 비로소 샤이론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낸 것으로 해석이 된다.
2. 제작자 브래드 피트 '플랜 B' 다수의 아카데미 수상작 배출
사실 브래드 피트가 출연하고 제작에 참여했다는 소식을 매스컴에서 익히 들어 잘 알고는 있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서 브래드 피트가 제작자로 이름만 올렸다고 생각을 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단순히 흥행성이 있는 영화에 투자만 하는 것이 아니고 영화에 매우 진심인 그는 오래전부터 영화 제작업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고 있었다. 브래드 피트는 할리우드 스타이지만 엄연한 '플랜 B'의 수장으로 다수의 아카데미 수상작을 만들어 낼 정도로 입지가 매우 굳건한 제작자이다. 최근 내가 리뷰했던 맷 데이먼과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영화 <디파티드>는 2006년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였고, <노예 12년>이라는 영화도 브래드 피트가 주인공 솔로몬을 노예에서 해방되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인물로 직접 출연하고 제작한 영화이다. 그리고 이 영화 <문라이트> 또한 아카데미 작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누렸다. 그러고 보면 브래드 피트가 제작하고 직접 출연하는 일이 참 많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래도 투자하여 제작할 정도로 좋은 영화인데 자신도 출연하고 싶은 욕심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가 제작하는 작품들을 보면 인종차별 등 사회적으로 강한 메시지를 남기는 영화를 많이 만드는 것 같다. 어쨌든 좋은 영화를 많이 만들어줘서 고맙기도 하고 앞으로도 계속 좋은 작품으로 제작자 브래드 피트를 만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3. 리뷰 생생하고 생동감 넘치는 영화 음악
이 영화의 배경음악은 좋기로 소문이 나있는데, 들으면 왠지 어깨가 들썩이고 자유로운 느낌마저 들게 한다. 무거울 수 있는 영화에 한 번씩 쾌적한 바람을 불어넣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처럼 느껴졌다. <문라이트>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텐데 이 영화에서 음악이 주는 힘은 정말 파워풀하다. 무섭고 음습한 분위기에서 어울리지 않는 너무나도 우아한 오케스트라가 연주가 되기도 하고, 마치 보는 관객이 주인공이 있는 지역에 함께 있는 듯한 그런 실감 나는 느낌마저 들게 한다. 아무튼 이런 아이러닉 한 대조가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영화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든다. 뮤지컬 영화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트감 있고 흥이 넘치는 장면을 곳곳에서 포착할 수 있다. 아마 자막만 있고 영화 음악만 러닝 타임 내내 틀어놓아도 대충 우리는 영화를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이 영화는 유독 음악이 주는 힘이 큰 것 같다. 아무래도 유색인종에 관련된 이야기를 담다 보니 그들의 자유로운 영혼이 담긴 메시지를 음악으로 대신 전하고자 하는 제작진의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해보기도 했다. 영화 '문라이트'에서는 주인공 샤이론의 삶에서 전환점이 될 만한 지점에서 세 가지 색으로 다르게 표현해 특색 있고 개성 있는 영화라는 평가가 굉장히 많았는데, 그 색과 함께 <문라이트>의 음악은 영화가 살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주고 우리를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